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부안군, 제 2기 마을희망지기 위촉식 개최

기사승인 2021.02.24  15:56:49

공유
default_news_ad2

부안군은 지난 24일 제2기 부안군 마을희망지기 위촉식을 개최 했다고 밝혔다.

제2기 마을희망지기는 지역실정에 밝고 마을일에 적극적으로 솔선수범 하는 마을이장, 부녀회장, 전공무원, 교회목사, 부안성당, 아파트 관리소장,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위원 등 95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번 위촉식에는 직종별 대표 8명이 참석하여 위촉장을 수여 받았다.

현재 빈곤·돌봄 위기가구, 주거 취약가구, 1인 중장년가구 등 고위험 위기가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권익현 부안군수는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선제적ㆍ효율적 발굴을 위해 마을희망지기 구성 및 운영을 민선 7기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에 복지 위기가구를 능동적으로 발굴하고 복지자원 연계를 통한 지역 인적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부안관내 517개 마을별 1~2명을 선정하여 2019년 3월에 817명을 마을희망지기로 위촉하게 되었다.

이후 마을희망지기를 통한 복지자원을 마련하고자 2019년 3월 복지허브화 연합모금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지역내 저소득계층 등에게 필요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으며, 업무협약 이후에 착한가게, 착한가정 등 175명의 정기적인 후원자를 발굴하여 맞춤형 특화사업 7개를 추진중에 있으며 이후에도 읍면 마을희망지기를 통해 후원자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또한, 가정폭력, 아동학대, 노인학대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범죄가 증가하고 있어 부안경찰서, 부안군청, 부안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19년 5월에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업무협약 체결로 마을희망지기 817명이 복지 위기가구 발굴과정에서 가정폭력 및 학대 등 범죄 피해자 발견시 경찰에 적극적으로 신고하고 범죄 피해가정에 대한 모니터링 활동지원 및 범죄 예방 홍보 추진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범죄피해들을 미연해 방지하는 범죄예방 인적안전망 발굴체계를 구축하게 되었다.

아울러,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대비하여 편의점, 미용실, 모텔, 약국 등 지역내 생활밀착형 사업자 34명을 추가로 발굴하여 마을희망지기를 851명으로 확대하게 되었으며, 마을희망지기 위원들의 활동을 통해 ‘19년에 495가구 684명의 복지위기가구를 발굴하여 공공 및 민간자원 서비스 465건 77백만원을 연계 지원 하였고 ‘20년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로 위기사유가 발생하는 사유가 증가하여 532가구 725명의 위기가구를 발굴한 후 공공 및 민간자원 서비스 510건 85백만원을 지원하였다.

이외에도 제1기 마을희망지기 위원들의 위기가구 발굴 및 민간자원 연계 실적을 통해 ‘19년 4명, ’20년 13명의 마을희망지기 유공자에게 포상하고 격려함으로써 마을희망지기 위원들에게 사기진작과 지역사회내 인적안전망을 세밀하게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부안군은 이번 제2기 마을희망지기 구성으로 복지 위기가구 능동적 발굴·지원을 위해 마을희망지기 교육 등을 통한 역량을 강화하여 보다 촘촘한 인전 안정망을 구축할 계획이며, 주민들의 위기가구 발굴에 대한 지속적 홍보 및 자원발굴을 통해 주민의 생활 안전도 지킬 예정이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이번 제2기 마을희망지기로 위촉되신 분들이 부안의 지역복지 리더로 마을안 우리 이웃들의 삶의 안전을 지키는 파수꾼 역할을 잘 해주실 것이라 생각하니 기대가 되고, 우리 주변을 꼼꼼히 살펴봐 주시어 군민들의 행복지수가 보다 더 향상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부안인터넷신문 webmaster@buan114.com

<저작권자 © 부안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