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부안청자박물관, 부안 유천리 12호 고려청자가마터 발굴 성과전 개최

기사승인 2019.04.22  15:55:12

공유
default_news_ad2

부안군은 오는 4월 30일(화)~10월 27일(일)까지 6개월간 부안청자박물관에서 부안 유천리 12호 고려청자가마터 발굴 성과전 기획전시를 개최할 예정이다.

부안마실축제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부안을 찾는 관광객에게 천 년 전통의 아름다운 부안고려청자를 소개하고 역사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기획전시를 마련하였다.

전북 부안군 유천리와 진서리는 고려청자의 메카로 발길 닿는 곳마다 비색으로 반짝이는 고려청자 파편이 무수히 존재하는 곳이다.

800년 전통의 부안 고려청자 가마터는 1963년 국가 사적 제69․70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으며, 약12만평 면적에 13개 구역 총77개소에 달한다.

이 중에서 보안면 유천리(柳川里) 12호 청자가마터 일대는 고려황실용 청자를 제작했던 특별한 곳으로, 유적의 체계적인 보존과 종합적인 복원․정비를 위하여 2015~2018년까지 문화재조사를 실시하였다.

3차례에 걸친 정밀조사를 통해 청자를 구웠던 가마 1기, 고려시대 건물지 4동과 부속시설과 함께 고려청자와 기와, 고려 백자․흑유자․도기 등이 출토되었다.

출토된 청자 중에서 특히 주목되는 것은 왕과 왕비를 상징하는 용과 봉황무늬가 장식된 매병․벽 장식판․향로․수반․찻잔․대합 등으로 부안 유천리가 고려황실용의 그릇을 만들어 납품했던 당대 최고의 청자 생산지였음을 반증하는 자료이다.

이와 함께 세계 최초로 산화구리 안료로 선홍색을 표현한 동화(銅畵)청자, 은은한 미색 바탕에 봉황이나 모란․ 국화․구름 학 무늬를 섬세하게 흑상감한 백자 등은 부안만의 독특한 고려자기의 품격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한편 이번에 전시되는 200여점의 발굴청자와 함께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되는 희귀유물 두 점은 기획전시의 백미로 꼽히는데, 한 점은 김대환님이 2011년에 부안청자박물관에 기증한 ‘청자양각 용무늬 벼루’이다.

이 유물은 부안 유천리에서 제작된 것으로 용의 입을 통해 물이 나올 수 있도록 만들어진 벼루와 연적을 겸용한 특별한 작품으로 가치가 매우 높다.

조봉오 시민기자 bismark789

<저작권자 © 부안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