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부안군, 주민참여예산 운영 대폭 혁신

기사승인 2019.02.16  23:24:23

공유
default_news_ad2

부안군은 2019년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를 통해 주민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참여예산을 대폭 늘려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부안군은 주민참여예산 운영 조례를 개정해 주민참여위원회에 4개의 분과위원회를 신설해 분야별 전문성 있는 심의를 할 수 있도록 했으며 분과위원회 위원에 대한 예산편성 과정과 주민참여방법, 위원회 운영계획 등에 대한 교육의무를 신설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참여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연중 참여창구를 개설하고 읍면 연초방문 등 읍면행사에 찾아가는 방문접수 창구를 개설․운영했으며 군민정책토론회와 각종 위원회 및 설명회 등을 통해 제안된 우수 제안에 대해 주민참여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주민참여예산은 지난해 10억원에서 올해는 본예산에 편성한 15억원과 연초방문 등 직접 찾아가서 접수하는 예산 20억원, 군민정책토론회 등 각종 제안사업에서 우수제안으로 입상한 사업에 대해 5억원을 책정하는 등 40여억원으로 대폭 확대했다.

주민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만큼 주민참여 예산학교에 전문 강사를 초청해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개념 및 이해, 주민참여예산 제안방법 실습, 타 시군 제안 사례 등 심도 있는 교육을 통해 주민이 직접 참여해 제안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부안군은 오는 3월부터 50여명씩 8회에 걸쳐 예산학교를 운영하고 교육이수자 중 희망자에 한해 심화과정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교육 참여자 중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을 하고자 하는 사람에 한해 위원으로 위촉할 예정이다.

부안군 주민참여 예산학교의 교육을 받고자 하는 군민은 오는 25일까지 가까운 읍면사무소나 온라인(jihae850@korea.kr)으로 신청하면 된다.

부안군 관계자는 “예산학교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예산학교에 많이 참여한 읍면에는 예산배정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참여자에 대해서는 수료증을 수여할 계획”이라며 “주민참여예산 및 예산학교 운영 확대 등 주민참여예산 혁신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군정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봉오 시민기자 bismark789

<저작권자 © 부안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